[서평단 발표] 웰빙 전쟁
웰빙전쟁 - 내 냄비 속에 독이 들어 있다고?
주자네 셰퍼 지음, 마정현 옮김 / 알마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웰빙전쟁/주자네 셰퍼/알마/건강을 위해서는 끊어야 하는데, 고민이네...

 

 

 

 

평소에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다가도 방송이나 뉴스에서 건강식품 이야기만 나오면 음식을 가리게 된다. 나쁘다는 음식은 피하게 되고 좋다는 음식을 새롭게 접하게 된다. 그러다가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다시 건강에 좋은 음식과 건강에 나쁜 음식의 위치가 뒤바뀌기도 한다. 그럴 때면 대체 뭘 먹으라는 말인지 혼란스럽다.  

 

글루텐프리가 건강에 좋은 걸까. 꼭 밀가루 음식을 피해야만 할까. 한 달동안 밀가루만 줄여도 뱃살이 줄고 신체장기가 좋아지고 없던 기력이 살아나고 피부까지 좋아진다는 이야기를 듣지만 아직도 밀가루는 끊을 수 없는 식재료다. 흰색의 곡류는 지나친 정제로 영양분을 상실했기에 거친 현미밥을 먹으라고 하지만 때론 흰쌀밥이 당길 때가 있기에 흰곡류프리는 지키기 힘들다.  

 

 

웰빙전쟁.

책 제목처럼 지금은 웰빙 전쟁이다. 매일 TV에서는 건강 프로그램을 하고 신문이나 잡지에서는 건강 상식이 넘쳐나는 시대다. 100세 건강을 위해 금지하는 음식도 많고 권장하는 음식도 넘쳐난다. 매일 쏟아지는 음식 정보, 건강 정보의 홍수에 빠져 헤맬 정도다.

 

독일의 과학전문 기자인 주자네 셰퍼는 음식불내증 환자나 대체의학의 과도한 경쟁이 주는 사회적 문제 속에는 이런 건강과 밀접한 사회적 불안감을 이용한 기업들의 경쟁도 문제라고 제시한다. 지나친 정제된 곡물로인해 영양분이 떨어지는 음식을 먹는 현대인들,  밀가루의 글루텐으로 소화불량을 겪거나 알레르기를 겪는 이들, 맛을 위해 첨가되는 각종 조미료들이나 장거리 배송과 보존을 위한 식품첨가물들의 피해를 입기에 결국 일부 현대인들은  원시시대의 식습관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을 할 정도다. 채소나 육류의 맛 그대로를 즐기고,  정제되지 않은 거친 음식이나 조미료가 덜 섞인 음식을 먹자는 구석기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 진짜 음식 불내성을 앓고 있는 사람은 드물고 가짜 음식 불내성도 있다고 하니, 여전히 혼란스럽다. 더구나 독일 과학 기자가 독일인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에  식재료나 식습관이 생소하기만 하다. 

 

 

 

 

 

 

 

 

 

 

 

 

 

웰빙전쟁!!

웰빙에 대한  정보는 넘쳐나지만 아직도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도 있기에 더욱 그런 것 같다. 유명인의 체험담을 듣게 되면 모든 사람에게 일반화하려는 오류도 범하기에 더욱 그런 것 같다. 이 책을 읽을수록 웰빙에 대한 혼란만 가중되는 느낌이다. 음식에 대한 잘못된 신화들을 없애려면 더 많은 연구와 결과들이 나와야 할 것이다. 음식에 대한 강박증을 가지지 않게 하려면....

 

잘 먹고 잘 살고 싶은데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 때로는 주저하게 되지만 결론은 먹고 싶은대로 먹자는 생각이 든다. 밀가루나 설탕, 흰쌀밥을 많이 먹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마법의 프리를 선언하고 싶지도 않다. 밀가루프리, 설탕프리, 흰쌀밥프리라면 세상에 먹는 즐거움이 그만큼 줄어들기에 참으로 어려운 결정이다. 그대신에 대부분의 건강 정보에서 흰색의 무영양성을 강조하고 있으니 건강을 위해 점점 줄이고 싶다. 

평소에 건강을 위해 집밥을 즐겨 먹고 음식에 조미료를 쓰지 않지만 이제부터는 더욱 소신을 가지고 건강한 식재료로 다양한 집밥을 만들고 싶다. 좋아하는 음식도 가끔은 즐기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